신고

'자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보로노이(Voronoi)를 통해 벌집(육각형)의 이해.  (0) 2013.05.29
보로노이(Voronoi)_벌집  (0) 2013.05.06
노란망태버섯; 프랙탈이론  (0) 2013.04.27
Posted by kuen 트랙백 0 : 댓글 0

1.동서양의 기본도형의 철학적 의미
도형이란?
기하학에서 어떤 모형을 위치와 모양, 크기만으로 생각할 때, 점, 선, 면, 입체 또는 이들집합으로 이루어진것이다.


(출처: http://www.fun-stuff-to-do.com/geometric-shapes-worksheets.html)

1.1_동양
동양철학에서 원은 우주와 신, 사각은 땅과 인간을 뜻한다.
팔각은 원형과 사각형의 형상을 두루 갖춰 하늘의 뜻을 땅에 전하는 신성한 도형이었다.
(출처: http://article.joinsmsn.com/news/article/article.asp?total_id=10169016&cloc=olink|article|default)

1.1.1_삼각형

인간, 영적인세계를 상징한다.
삼각형은 모가 세개인데 불(佛)·법(法)·승(僧)의 삼보(三寶)를 상징하기도 한다.(불: 부처, 법: 부처의 가르침이나 계울 ,승: 중)

1.1.2_사각형

정사각형은 땅과 인간을 상징한다.

1.1.3_원

원은 하늘을 상징한다. 
1.1.4_삼각형문
삼각형문은 여근(女根) 또는 재생의 의미를 지닌다. 삼각문의 배열에는 다산을 바라는 상징이 있다.(여근: 음부)
삼각형, 사각형, 원이 있는 삼각형문은 천지인 삼재의 조화를 의미한다. 태극은 하늘과 땅이 나누어지기 전 우주만물의 근원이다. 주역에 의한면 음양의 본체라 하였으니, 하늘과 땅을 비롯하여 태극은 천지만물은 모두 음과 양으로 성립되었다고 하였다. 즉 태초에 우주가 생성될 때에 태극이 생기더니, 이 태극이 둘로 갈라져 하나는 음이 되고 하나는 양이 되어 음·양의 배합으로 천지의 모든 것이 이루어지고, 음·양이 변화하여 모든 것이 변화, 생성되고 새로워져 발전과 번영을 영원히 계속한다고 하였다. 따라서 태극은 하늘이고 우주이며 음양의 본체로서 태극문은 음양의 화합을 통한 풍년과 다산을 상징한다. 삼태극(三太極)은 하늘과 땅, 사람을 아울러 이르는데, 이는 삼재(三才)를 나타낸 도형이라고 하며, 간혹 사태극(四太極)무늬도 보인다.
(출처: http://terms.naver.com/entry.nhn?cid=3956&docId=1675328&mobile&categoryId=4101)

1.1.5_만자(卍字)
불교를 상징할 때 사용하는 표지. 부처가 지닌 성덕(聖德)과 길상(吉祥)을 상징하는 표상.
태양의 상징, 흐르는 물의 상징으로 보기도 하고, 둥글게 선회하는 모발의 형상이라고도 하며, 신령한 빛의 상징이라고도 한다.
(출처: http://terms.naver.com/entry.nhn?cid=1620&docId=545334&mobile&categoryId=1620)


1.2_서양
라틴어로 8을 뜻하는 '옥토'라는 이름과 이를 반영한 팔각, 여기에 원을 교차시킨 시계 디자인에는 이런철학이 담겨 있다. 불가리 쪽에 따르면 옥토의 팔각은 '영원' '불멸' '완벽'을 상징한다.
옥토를 상징하는 팔각은 우주와 땅, 신과 인간을 의미하는 데 그치지 ㅇ낳는다.
(출처: http://article.joinsmsn.com/news/article/article.asp?total_id=10169016&cloc=olink|article|default)

1.2.1_삼각형
마술적 숫자 3은 삼위일체를 나타냄. 하늘로 상승, 불, 능동적인 남성원리를 나타내고 거꾸로 놓이며 하늘로부터의 은총, 물, 수동적인 여성적 요소를 가짐.

1.2.2_사각형
단단함을 나타냄. 정지해 있고 현세적이며 물질적 완벽성을 의미, 신뢰성, 정직함, 피난처, 안전의 뜻을 내포하고 우주의 질서, 상반된것의 균형을 나타내기도 한다.

1.2.3_원

역사초기에 원은 남성 신의 상징이었다가 뒤에는 천사들의 머리주위의 후광으로 나타나게됨.
시작도 끝도 없으므로 무한, 완벽, 영원을 나타나게 되었고, 신의상징으로 이용.

1.2.4_켈트의 십자가
십자가를 원과 하나로 결합시킨 켈트의 십자가는 남성과 여성의 결합.
하늘과 땅의 합일을 나타냄.

1.2.5_역십자가

거꾸로된 십자가는 겸손함을 나타내고 하늘에뿌리를두고 지상에 다다르는 꺼꾸로 놓인 생명의 나무와도 의미를 통함.
(추러_http://cafe.naver.com/cestlavie17211/170)
 

1.3_동서양의 공통점으로 보여지는 도형의 의미
원은 영원을 상징하고 신을 대변하는 신의 상징, 운동, 완전성, 초월, 완벽성, 무한 자체험등을 상징한다. 중앙에 중심이 있는 원은 무, 공, 존재하지 않는 것을 나타낸다.
수직선을 속세와 신성의 결합, 모든것을 관통하는 에너지로 표현되고 있다.
십자형은 대립의 결합, 땅과 하늘의 연결, 영적인 영역과 세속의 현실, 밝음과 어두움, 무의식과 의식화, 생과 사, 고통, 자신의 어두운 면과 숨겨진 면을 인식, 본능의 극복, 삶의 어려움, 새오운 자기 중심을 형성을 말한다.
갈고리 모양의 십자형은 변화와 역동, 생명력, 치유의 에너지, 전체성의 구축, 의식을 상징하고 개별화의 과정, 새로운 방향 전환과 관련된 변화, 심층, 심리적인 면에서 신적 창의성, 에너지 성장을 나타낸다.
역삼각형은 꼭지점이 아래로 향한 삼각형은 물, 무의식, 이성, 잠재력, 음을 상징한다.
피라미드삼각형으로 꼭지점이 위로 햫한 형태는 불, 리비도, 생명력, 변화, 창의성을 나타낸다.
중심을 향한 삼각형은 자신에 대한 내면적 공격을 드러낸다.
사각형은 안정성, 조화와 균형, 판단력, 인간적 완벽성, 서로 다른 요소들 사이의 균형, 정신에서의 물질로 변화, 합리적 사고, 목적 지향적 행동, 실행을 나타낸다.
원안의 삼각형은 땅은 사각형이고, 하늘은 원으로 결합되어 무게 중심에서 대립, 자신의 에너지를 가진 충만함과 정화를 나타낸다.
(출처: http://cafe.naver.com/0zeropoint/4156) 

원은 여러전통 속에서 기하학적 표현인 원은 곡 성지, 영생의 땅, 성스러운 궁전, 내전, 복자들의 땅, 선택된 자들이 사는 곳 등을 의미한다.
(출처: http://cafe.naver.com/jeongakatelier/386)

신고
Posted by kuen 트랙백 0 : 댓글 0

아름다움에 대하여

2013.05.22 09:11 from 분류없음

사람과 사물에 귀엽다. 예쁘다. 아름답다. 우아하다.’라는 아름다움에 대하여

귀엽다, 예쁘다, 아름답다, 우아하다는 시간에 따른 순차적인 연관성이 있다.

사람과 사물의 귀엽다. 예쁘다. 아름답다. 우아하다.’라는 말에 공통점은 시간의 흐름에 관련된 아름다움이 있다고 볼 수 있다. 시간의 의미를 확장해 본다면 성장에 따른 외형 변화를 생각해볼 수 있다. 짧은 선보다는 긴 선, 직선보다는 곡선 등의 살아있는 생물들의 성장한 외형적 모습에서 나타난 특징들이 보이는 형상이라고 생각한다.

 

사전적 의미

사람: 생각을 하고 언어를 사용하며, 도구를 만들어 쓰고 사회를 이루어 사는 동물. 어떤 지역이나 시기에 태어나거나 살고 있거나 살았던 자. 일정한 자격이나 품격 등을 갖춘 이

사물: 일과 물건을 아울러 이르는 말. 물질세계에 있는 모든 구체적이며 개별적인 존재를 통틀어 이르는 말

귀엽다: 예쁘고 곱거나 애교가 있어서 사랑스럽다.

예쁘다: 생긴 모양이 아름다워 눈으로 보기에 좋다. 해동이나 동작이 보기에 사랑스럽거나 귀엽다. 아이가 말을 잘 듣거나 행동이 발라서 흐뭇하다.

아름답다: 보이는 대상이나 음향, 목소리 따위가 균형과 조화를 이루어 눈과 귀에 즐거움과 만족을 줄 만하다. 하는 일이나 마음씨 따위가 훌륭하고 갸륵한 데가 있다.

우아하다: 고상하고 기품이 있으며 아름답다.

 

 

 

 

 

 

 

 

 

 

 

 

 

 

신고
Posted by kuen 트랙백 0 : 댓글 0

보로노이 다이어그램 사례

http://navercast.naver.com/contents.nhn?rid=22&contents_id=12643&leafId=22

 

보로노이 제작원리

http://blog.naver.com/qed2011?Redirect=Log&logNo=50161131046

신고
Posted by kuen 트랙백 0 : 댓글 0

보로노이(Voronoi)_벌집

2013.05.06 11:36 from 자연

 

 

 

 

 

 

벌집이 육각형인 이유(김선영. 도형의 모양과 구조 속에 숨은 비밀)  

 

1. 육각형이 서로 맞물려서 공간의 틈이 없이 겹칠 수 있다.

예를 들어 원일 경우에는 서로 겹치는 부분에 공간이 생겨 재료가 낭비된다.

(사각형으로는 하지 않은 이유는 무엇일까?

한 변의 길이가 길수록 부러지거나 휘어지기 쉽기 때문이다. 그래서 짧은 변을 사용해서 어느 방향에서 힘을 가하더라도 압력을 견디는 장점을 주기 위함이다. )

 

2. 같은 길이의 재료로 삼각형, 사각형, 육각형을 만들었을 때 내부의 면적이 가장 넓은 도형은 육각형이다. (정원에 가까울수록 넓은 공간을 가진다.)

 

3. 벌 눈과 벌의 날개를 보면 육각형 모양임을 알 수 있다.

무의식적으로 자신에게 익숙한 형태를 만들었을 것이다. 날개와 눈은 외부에 충격 없이는 파괴되지 않은 구조로 되어 있기 때문에 자신에게 보이는 가장 견고한 구조인 눈과 날개로 지었을 것이라고 가설을 세워본다. (가설)

 

신고

'자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보로노이(Voronoi)를 통해 벌집(육각형)의 이해.  (0) 2013.05.29
보로노이(Voronoi)_벌집  (0) 2013.05.06
노란망태버섯; 프랙탈이론  (0) 2013.04.27
Posted by kuen 트랙백 0 : 댓글 0

The Fibonacci Sequence from Lytc on Vimeo.

신고
Posted by kuen 트랙백 0 : 댓글 0

티스토리 툴바